겨울철 더욱 위험한 심근경색 원인과 예방법겨울철 더욱 위험한 심근경색 원인과 예방법

Posted at 2014. 11. 17. 18:29 | Posted in 이런저런이야기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죠ㅠㅠ

 

이렇게 추운 겨울철이 되면 돌연사 1위가 바로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특히 기온이 갑자기 뚝 떨어질때 심근경색 발병위험은 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심근경색이란 무엇이고 원인과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관상동맥이 혈전으로 인해 막혀 혈액공급이 원할하게 되지 않아

 

심장근육과 조직세포가 죽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기온이 갑자기 떨어질 때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 이유는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혈관이 자연히 수축되고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심근경색은 흡연을 하는 경우, 혈압이 높은 경우, 당뇨병이 있는 경우 등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 여성의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변화, 운동부족, 비만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은 아무 질병없이 건강하던 사람에게 급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건강하다해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심근경색의 초기증상은 잦은 흉통과 구토 호흡곤란 등이 나트나는데요.

 

일시적일 수도 있으나 30분이상 지속된다면 바로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가슴 아래쪽이 답답하고 조이는 듯한 통증이 유발되다 시간이 지나면서

 

팔, 목, 어깨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식은땀, 미열이 20~30분 이상 지속되고 완화되지 않는다면 의심해봐야합니다.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1.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2. 담배와 술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주범이기 떄문에 흡연과 음주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녹황색 채소를 자주 섭취해 주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을 자제해 주세요.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들로는 양파, 당근, 토마토, 현미, 마늘, 콩류가 있습니다.

 

4. 노인분들이나 고혈압 당뇨병 환자인 경우, 심혈관질환 정기적으로 검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겨울철 심근경색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도리와 모자 장갑 등으로 체온을 유지하는데 신경을 써야한다고 하네요.

 

//